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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PQL 경로 표현식

- .을 찍어 객체 그래프 탐색

- 상태 필드 (state field) : 단순히 값을 저장하기 위한 필드

- 연관 필드 (association field) : 연관관계를 위한 필드

  • 단일 값 연관 필드: @ManyToOne, @OneToOne, 대상이 엔티티
  • 컬렉션 값 연관 필드: @OneToMany, @ManyToMany, 대상이 컬렉션

- 상태 필드: 경로 탐색의 끝, 탐색 X

- 단일 값 연관 경로: 묵시적 내부 조인 발생, 탐색 O

- 컬렉션 값 연관 경로: 묵시적 내부 조인 발생, 탐색 X

 

명시적 조인, 묵시적 조인

- 명시적 조인 : join 키워드 직접 사용

  • select m from Member m join m.team t

- 묵시적 조인 : 경로 표현식에 의해 묵시적으로 SQL 조인 발생

  • select m.team from Member m

묵시적 조인 시 주의 사항

- 항상 내부 조인

- 컬렉션은 경로 탐색의 끝, 명시적 조인을 통해 별칭을 얻어야 함

  • select m from Member join m.team.orders

- 가급적 묵시적 조인 대신에 명시적 조인 사용

- 조인은 SQL 튜닝에 중요 포인트

- 묵시적 조인은 조인이 일어나는 상황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움

 

페치 조인(Fetch Join)

실무에서 정말로 중요한 개념

 

- JPQL에서 성능 최적화를 위해 제공하는 기능

- 연관된 엔티티나 컬렉션을 SQL 한 번에 함께 조회하는 기능

- join fetch 명령어 사용

 

엔티티 페치 조인

- 회원을 조회하면서 연관팀도 함께 조회(SQL 한번에!)

- SQL를 보면 회원 뿐만 아니라 팀도 함께 SELECT

JPQL - select m from Member m join fetch m.team

SQL - select M.*, T.* from Member M inner join Team T on m.team_id=t.id 

 

페치 조인 코드

String jpql = "select m from Member m join fetch m.team";

List<Member> members = em.createQuery(jpql, Member.class).getResultList();

for (Member member : members) {
    //페치 조인으로 회원과 팀을 함께 조회해서 지연 로딩X
    System.out.println("username = " + member.getUsername() + ", " + "teamName = " + member.getTeam().name());
}

컬렉션 페치 조인

- 일대다 관계, 컬렉션 페치 조인

JPQL

select t from Team t join fetch t.members where t.name='팀A'

SQL

select t.*, m.* from Team t inner join Member m on t.id=m.team_id where t.name = '팀A'

 

페치 조인과 DISTINCT

- DISTINCT는 중복된 결과를 제거하는 명령

- JPQL의 DISTINCE 2가지 기능 제공

  • SQL의 DISTINCT 추가
  • 애플리케이션에서 엔티티 중복 제거

페치 조인과 일반 조인의 차이

- 일반 조인 실행 시 연관된 엔티티를 함께 조회하지 않음

JPQL

select t from Team t join t.members m where t.name = '팀A';

SQL

select t.* from Team t inner join Member m on t.id=m.team_id where t.name='팀A';

 

- JPQL은 결과를 반환할 때 연관관계 고려X

- 단지 SELECT 절에 지정한 엔티티만 조회

 

- 페치 조인을 사용할 때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조회(즉시 로딩)

- 페치 조인은 객체 그래프를 SQL 한 번에 조회하는 개념

 

페치 조인의 특징과 한계

- 페치 조인 대상에는 별칭 부여가 안된다

- 둘 이상의 컬렉션은 페치 조인할 수가 없다

- 컬렉션을 페치 조인하면 페이징 API를 사용할 수 없다

 

- 연관된 엔티티들은 SQL 한 번으로 조회 - 성능 최적화

- 엔티티에 직접 적용하는 글로벌 로딩 전략보다 우선

- 실무에서 글로벌 로딩 전략은 모두 지연 로딩

- 최적화가 필요한 곳은 페치 조인 적용

 

- 모든 것을 페치 조인으로 해결할 수는 없음

- 페치 조인은 객체 그래프를 유지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

- 여러 테이블을 조인해서 엔티티 모양이 아닌 다른 결과를 내야한다면, 일반 조인사용해서 DTO로 반환

 

다형성 쿼리

 

엔티티 직접 사용

 

Named Query

- 미리 정의해서 이름을 부여해두고 사용하는 JPQL

- 정적 쿼리

- 애플리케이션 로딩 시점에 초기화 후 재사용

- 애플리케이션 로딩 시점에 쿼리를 검증

 

벌크 연산

- UPDATE, DELETE 같은 연산

- 쿼리 한 번으로 여러 테이블 row 변경

- executeUpdate()의 결과는 영향받은 엔티티 수 반환

- UPDATE, DELETE 지원

- INSERT 지원

 

벌크 연산 주의

- 벌크 연산은 영속성 컨텍스트를 무시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쿼리

- 벌크 연산을 먼저 실행

- 벌크 연산 수행 후 영속성 컨텍스트 초기화

 

 

출처 : 자바 ORM 표준 프로그래밍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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